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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믿음] 영적 전쟁: 아군과 적군

신앙, 수행을 하는  것, 현실생활에서 진리적 삶을 산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다수가 영생 혹은 진리적 가르침에 큰 관심이 없고 세속적인 가치관을 따라 살아가기에, 경쟁사회에서 바른 삶을 사는 것이 흔히 영적인 전쟁을 하는 것이라 말합니다. 신앙, 수행자들은 매일 혹은 매 순간 우리는 헛된 욕심, 게으름, 화, 질투, 비교심 등 우리 마음에서 수없이 일어나는 마군들과 대치하며 싸워야  합니다.   내 신앙, 수행 생활, 나의 가치관을 잘 이해해 주지 못 하는 배우자, 정직하지 못한 직장 동료 혹은 직장 분위기, 훈련 가려고 하는데 부족한 시간과 돈 등 우리 신앙, 수행을  방해하는 여러 외적 환경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깨달음의 길로 가는 여정에 있어서 우리의 진정한 적, 방해꾼은 사실 우리 마음속에 있습니다. 탐욕, 나태심, 욕속심 등이 바로 그것이며, 이가 가장 큰 마장이며 방해꾼입니다. 신앙 수행인들은 세상과 그리고 타인과 싸우기 전에 우리 마음속에 내재하는 이들 어둠의 적과 우선 싸워야 합니다. 이 영적 전쟁을 이슬람에서는 ‘지하드’라고 합니다.     원불교 교전을 보면 다른 종교 경전과 같이 수많은 군사 용어가 나옵니다. ‘항복’ ‘법마상전급’ ‘백전백승’ ‘군인’ ‘도원수’ 등. 특히 ‘전쟁’이라는 용어가 많습니다. 전투와 전쟁, 둘 다 싸움을 의미합니다. 전투가 부분적, 지역적, 단기적인 싸움이라면, 전쟁은 규모가 훨씬 큰 장기적 싸움을 의미합니다. 원불교 경전을 보면 어디를 보아도 전투라는 단어는 없고 ‘전쟁’이라는 단어를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 대종사님께서 많이 사용하셨습니다.   우리 마음공부는 전투가 아니라 전쟁입니다. 즉 영적 전쟁은 장기전이며 가장 근본적 싸움입니다.   대종사 선원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공부법은 난리 세상을 평정할 병법(兵法)이요, 그대들은 그 병법을 배우는 훈련생과 같다 하노니, 그 난리란 곧 세상 사람의 마음 나라에 끊임없이 일어나는 난리라, 마음 나라는 원래 온전하고 평안하여 밝고 깨끗한 것이나, 사욕의 마군을 따라 어둡고 탁해지며 복잡하고 요란해져서 한없는 세상에 길이 평안할 날이 적으므로, 이와 같은 중생들의 생활하는 모양을 마음 난리라 한 것이요, 병법이란 곧 우리의 마음 가운데 모든 마군을항복 받는 법이니 그 법은 바로 정(定)과 혜(慧)와 계(戒)를 닦으며, 법(法)과 마(魔)를 구분하는 우리의 수행 길이라, 이것이 곧 더할 수 없는 세계 정란(靖亂)의 큰 병법이니라.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이 마음 난리는 난리로 생각하지도 아니하나니 어찌 그 본말을 안다 하리오. 개인 가정과 사회 국가의 크고 작은 모든 전쟁도 그 근본을 추구해 본다면 다 이 사람의 마음 난리로 인하여 발단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마음 난리는 모든 난리의 근원인 동시에 제일 큰 난리가 되고, 이 마음 난리를 평정하는 법이 모든 법의 조종인 동시에 제일 큰 병법이 되니라. 그런즉, 그대들은 이 뜻을 잘 알아서 정과 혜를 부지런히 닦고 계율을 죽기로써 지키라. 오래오래 쉬지 아니하고 반복 수행하면 마침내 모든 마군을항복 받을 것이니, 그리된다면법강항마의법위를 얻게 되는 동시에 마음 난리에 편할 날이 없는 이 세상을 평정하는 훌륭한 도원수(都元帥)가 될 것으로 확신하노라.”(대종경수행품58)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열심히 싸우는 것도 주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주요한 것은 훌륭한 아군을 얻는 것입니다. 2차 세계대전을 연합군의 승리로 이끈 주요 계기는 미국의 참전이었습니다. 마음 나라에서 일어나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무엇이 아군인지, 무엇이 적군인지를 분명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 수행과 인생을 돕는 아군을 신(信), 분(忿), 의(疑), 성(誠)이라고 하시며, 이를 ‘진행사조(進行四條)’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믿음, 분발, 의심, 정성이 우리 수행과 인생길을 진행, 진척시켜 주는 아군입니다.     수행과 인생 성공을 방해하는 적군을 ‘사연사조(捨捐四條)’라고 하시고, 이는 불신(不信), 탐욕(貪慾), 나(懶), 우(愚)라 말씀하셨습니다. 즉 믿음이 약하거나 없는 것, 헛된 욕심, 나태심, 어리석음이 바로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이루는 데 있어서 사연(捨捐) 즉 버려야 하는 네 가지 적들이라는 것입니다.   훌륭한 도반을 만나서 스승을 만나고, 훌륭한 교당, 교회를 만나는 것이 주요합니다. 그러나 내 마음에 진리를 향한 혹은 어떤 목표를 향한 강한 믿음, 분발, 의심, 정성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스승과 도반이 있어도 그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좋은 좌선 방석을 샀다고 하더라고 자기가 좌선을 하지 않는 이상 좋은 방석 자체가 우리 수행을 깊게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유도성 / 원달마센터 교무삶과 믿음 전쟁 아군 신앙 수행인들 우리 마음공부 신앙 수행자들

2023-04-20

[삶과 믿음] 신앙 수행의 열매

어느 미국 청년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로부터 심한 학대를 받고 자랐으며, 사춘기 이후 그의 마음은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복수로 가득 찼습니다. 시간이 지나 아버지는 연로해졌고, 아버지는 요양원에 기거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를 뵈러 요양원에 가서 아버지가 머무는 방에 들어가니 아버지의 호흡을 지탱하는 산소호흡기 튜버가 빠져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신을 그렇게 학대한 아버지에게 마침내 복수할 기회다, 혹은 아버지가 이제 진리의 벌을 받는구나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간호사를 부르지 않고 그냥 가버릴까 하는 생각도 났습니다. 이렇게 되면 세상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아버지가 자연스럽게 사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마음을 돌려 즉시 간호사를 불렀고 아버지는 살아났습니다.   몇 년 뒤 그는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큰 사고를 당했습니다. 운 좋게 그는 골반만 부러졌는데 의사는 이것이 기적이라 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미국에서 최면치료를 하는 정신과 의사분을 알게 되어 최면치료를 받습니다. 최면 중에 그의 무의식을 보게 된 의사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당신은 실지 그 오토바이 사고로 죽을 운명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그때 아버지를 용서했기에 생사를 가르는 진리의 시험에서 당신은 무사히 통과해서, 이제 아버지와의 악연은 끝이 났습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용서하기 힘든 사람을 용서하고, 가정에서 직장에서 여러 가지 억울하고 참기 어려운 상황을 경험합니다. 수없이 인내해야 할 상황이 현실생활 가운데 자주 발생합니다. 현실 가운데 어려운 일들을 잘 참고 극복하고 공부로 승화시키는 일은 때론 부처님께서 히말라야 산에서 고행하는 것만큼 더 힘들지 모릅니다.   종교 인구 조사를 보면 한국에 그리고 미국에 많은 신앙, 수행인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왜 종교 인구가 많은데 세상이 크게 바뀌지 않냐고 말합니다. 이는 많은 경우 종교적 가르침이 생활 속에서 구현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절에서, 교회 내에서 신앙하고 수행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이 바로 나의 신앙과 수행의 활동 장입니다. 우리 생활이 우리 신앙 수행의 살아있는 무대입니다.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정기훈련 즉 3개월간의 집중적인 신앙 수행 기간을 마치고 마지막 법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오늘의 이 해제식은 작은 선원에는 해제하는 것이나, 큰 선원에는 다시 결제하는 것이니, 만일 이 식을 오직 해제식으로만 아는 사람은 아직 큰 공부의 법을 알지 못함이니라.”   신앙, 수행의 열매는 우리 삶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야 신앙인들이 신용을 회복하게 되고 세상도 실지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유도성 / 원불교 원달마센터 교삶과 믿음 신앙 수행 신앙 수행인들 그때 아버지 우리 신앙

202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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